자존감은 자신에 대한 다양한 신념과 생각 및 감정을 포함하는 다면적 구성이라 할수 있습니다.
그것은 유아기 경험, 사회적 상호 작용, 문화적 규범 및 개인적 성취를 포함한 내부 및 외부 요인의 조합에 의해 형성됩니다. 자존감은 개인의 정신적, 정서적 웰빙과 행동 및 의사 결정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000 년에 자존감은 심리학과 자조 문학에서 인기 있는 주제였습니다.
많은 연구자와 실무자들은 건강한 자존감에 기여하는 요인과 낮은 자존감의 결과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그 기간 자존감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심리적 건강의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하였으며, 높은 자존감은 자신감, 동기 부여 및 탄력성 증가와 같은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으며 낮은 자존감은 우울증, 불안 및 낮은 자존감과 같은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2000 년에 자존감에 대한 한 가지 두드러진 이론은 심리학자 Mark Leary가 제안한 사회 미터 이론이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자존감은 개인의 사회적 수용과 소속감에 대한 심리적 척도 역할을 합니다. 즉, 자존감이 높은 개인은 자신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고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믿을 가능성이 더 높지만, 자존감이 낮은 사람은 자신을 사회적으로 거부당하거나 부적절하다고 인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2000 년에는 자존감의 본질에 대한 논쟁도 있었습니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자존감은 외부 업적이나 사회적 검증과 관계없이 무조건적인 자기 수용과 자기 연민에 기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른 사람들은 자존감이 동기 부여와 개인적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표준을 충족하거나 특정 목표를 달성하는 데 달려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존감은 또한 학업 성취도, 업무 성과 및 대인 관계와 같은 다양한 삶의 영역과 관련하여 연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에 따르면 자존감이 높은 개인은 학교 나 직장에서 더 잘 수행하고 더 만족스러운 관계를 유지하며 자기주장 및 탄력성과 같은 건강한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연구자들은 성공과 긍정적인 경험이 그 반대가 아니라 더 높은 자존감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관계의 인과적 방향에 대한 논쟁도 있었습니다.
2000년에는 나르시시즘, 오만함, 권리 의식과 같은 지나치게 높은 자존감의 잠재적인 단점에 대한 논의도 있었습니다.
일부 연구자들은 건강한 수준의 자존감은 강점과 약점을 모두 고려하여 균형 잡히고 현실적이어야 하며 외부 검증 또는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에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자존감을 높이기 위한 개입 측면에서 2000년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제안되고 실행되었습니다.
여기에는 부정적인 자기 신념을 식별하고 도전하고, 자기 연민과 자기 수용을 개발하고, 현실적인 목표와 기대치를 설정하는 것과 같은 인지 행동 기술이 포함되었습니다. 다른 접근 방식에는 유아기 경험 및 애착 패턴 탐색과 같은 정신 역학 치료와 사회적 기술 및 관계 개선에 중점을 둔 대인 관계 치료가 포함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2000년에 자존감은 심리학과 자조 문학에서 널리 연구되고 토론된 주제였습니다.
그것은 일반적으로 사람의 심리적 건강의 중요한 측면으로 간주하였으며, 높은 자존감은 긍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고 낮은 자존감은 부정적인 결과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존감의 본질, 건강한 자존감에 기여하는 요인, 지나치게 높은 자존감의 잠재적 단점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인지 행동, 정신 역학 및 대인 관계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자존감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한 개입이 제안되고 실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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